본문 바로가기
Days in LA

[LA여행] 트래블월렛, 미국 유학생이 경험한 단점 총 정리

by nari._days 2024. 2. 20.

 

미국 유학생이 직접 경험한,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트래블월렛 카드에 관한 단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손품 팔아가며 열심히 검색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알아낸 것들이니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롭게 알게 되는 게 있으면 이 글에 추가해 가겠습니다 :)

 

1. 교통카드 사용 불가능

내가 지내는 곳은 미국 서부 LA, 그저께 친구랑 버스 타고 이동하려고 트래블월렛을 시도해 봤는데 잔액이 충분했는데도 결제되지 않았다. 교통카드로 분명 사용가능하다고 했는데, 알아보니 교통카드로 사용가능한 건 일부 국가, 일부 도시에 국한되어 있었다. 결국 충전식 TAP LA 카드를 발급했다. 아래 트래블월렛 공식블로그에서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한 도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LA가 없다니..

https://blog.naver.com/travelwallet/222911310607

 

2. 페이팔 등록 불가능

내가 원래 가지고 있던 한국계정 페이팔에는 등록이 된다. 하지만, 새로 만든 미국계정 페이팔에는 등록이 안된다.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니 페이팔에 등록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나는 계속 시도해도 안되길래 고객센터 직원분께 직접 해보신 건지 여쭤보니 고객들이 페이팔에 등록해서 사용한 내역들이 조회가 된다고 한다. 내 생각엔 한국계정 페이팔에만 등록이 가능한 것 같다. 미국계정 페이팔에는 등록하려고 카드정보를 다 입력하면 유효하지 않은 카드라고 나온다. 아마 Biling address가 한국으로 되어있어서 그렇지 않나 싶다. 일부 어플에서는 한국계정 페이팔 연동이 가능해서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또 일부 어플에선 한국계정 페이팔 연동 시도 시 오류가 난다. 판매 사이트로 돌아가 다른 방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떴던 걸로 기억한다.

 

3. ATM 수수료 유료

출금 수수료가 없다고 분명 광고하는 걸 봤는데.. 하하.. 실제로 한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20 인출하는데 수수료가 $2.49 들었다. 자세히 알아보면 월 500달러 이하 출금 시 카드사 수수료 면제이고 현지 ATM 수수료는 발생된다. 500달러 초과 시 카드사 수수료 2% 부과. 그리고 트래블월렛 공식 안내문에 ATM 수수료는 국가/기기 정책에 따라 적용되므로 현지 정보를 미리 확인해 보라고 적혀있다. https://blog.naver.com/travelwallet/223251358139 여기 트래블월렛 공식블로그에 미국에서 ATM 이용하는 법이 정리되어 있긴 하다. 그렇지만 댓글 보면 다들 수수료 무료인 ATM 찾는 법을 물어본다. 트래블월렛 블로그 관리자는 거기에 다 비공개로 댓글을 남겨놓으셨는데 이해가 되지 않는다.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니, 수수료 무료인 ATM은 현지 사정이기 때문에 알려주기 어렵다고 답변을 받았다.

 

엄청난 검색을 거듭한 결과, 네이버 블로거 분께서 친절히 "뱅크오브 아메리카 (BOA) ATM에서 인출하는 게 $3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라고 정리해 주셨다. (https://blog.naver.com/kshyeon2104/223357222035) 그리고 1회 인출한도가 $400이고 $10 단위로만 현금인출이 가능하므로 수수료 $3까지 고려한다면, 결국 한 번에 $390 현금을 인출하는 게 가장 이득이다. (수수료 포함해서 트래블월렛 계좌에서 나가는 금액은 $393이 되겠다.) 

 

(02/29) USC Village에 있는 USC Credit Union ATM 기기에서 $40 인출하는데 $2.75 들었다. 

 

트래블월렛 카드사는 VISA 이기 때문에 VISA 마크가 있는 ATM에서만 인출이 가능한데 (사실 거의 대부분) VISA ATM 위치는 다음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www.visa.com/locator/atm 

 

* 일본의 경우, 트래블월렛 카드를 이용해서 ATM 수수료 완전 무료로 현금 인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다. 바로 AEON bank ATM을 이용하는 것! 트래블월렛 혜택으로 카드사 수수료 무료에, Aeon bank 혜택으로 ATM 수수료까지 무료다. cf) 트래블로그의 경우, 세븐일레븐에 있는 ATM을 이용하면 현금 인출 수수료가 완전 무료라고 한다. 

 

4. 애플페이 등록 불가능

애플페이에 등록이 되면 너무나 좋겠지만.. 안된다. 하나카드사의 비슷한 카드인 트래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등록이 안된다. 지갑 안 가지고 다녀도 되는 친구들 보면 너무 부러운데.. 애플페이 때문에라도 새로 카드를 발급해야 하나 싶다. 그렇지만 단기 유학생이 트래블로그랑 트래블월렛 말고 다른 카드를 쓰기엔 현실적으로 선택지가 많지 않다. 

 

 

여기까지 LA 4주 차 유학생이 정리해 본 트래블월렛의 단점 모든 것이었습니다 :)